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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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λ…„ λŒ€ν•™ μž…μ‹œμ œλ„, μ΄λ ‡κ²Œ λ°”λ€λ‹ˆλ‹€ – μˆ˜ν—˜μƒκ³Ό ν•™λΆ€λͺ¨κ°€ κΌ­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λ³€ν™”

by Daily Info Lab 2025. 5. 30.

2025학년도뢀터 λŒ€ν•™ μž…μ‹œμ œλ„μ— 큰 λ³€ν™”κ°€ 예고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κ΅μœ‘λΆ€λŠ” 곡정성과 닀양성을 κ°•μ‘°ν•˜λ©° μ •μ‹œ·μˆ˜μ‹œ λΉ„μœ¨, κ³ κ΅ν•™μ μ œ, μ§€μ—­κ· ν˜•μ „ν˜• 등을
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κ°œνŽΈν•˜κΈ°λ‘œ ν–ˆλŠ”λ°μš”,
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μˆ˜ν—˜μƒκ³Ό ν•™λΆ€λͺ¨κ°€ κΌ­ μ•Œμ•„μ•Ό ν•  2025λ…„ λŒ€ν•™ μž…μ‹œ 개편 핡심 λ‚΄μš©μ„ μ •λ¦¬ν•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
1. μ •μ‹œ ν™•λŒ€ κΈ°μ‘° μœ μ§€, λ‹€λ§Œ 속도 쑰절

  • μ£Όμš” λŒ€ν•™μ„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 •μ‹œ 비쀑 ν™•λŒ€ κΈ°μ‘°λŠ” μœ μ§€
  • ν•˜μ§€λ§Œ μˆ˜λ„κΆŒ 일뢀 λŒ€ν•™μ€ μˆ˜μ‹œ ν•™μƒλΆ€μ’…ν•©μ „ν˜•λ„ 일정 μœ μ§€
  • μ •μ‹œ = 수λŠ₯ 쀑심 μ„ λ°œ, ν•™λ ₯평가 κ°•ν™” 흐름 지속

πŸ“Œ 수λŠ₯ μ€€λΉ„ 비쀑은 μ—¬μ „νžˆ μ€‘μš”ν•˜λ‚˜,
λ‚΄μ‹ ·λΉ„ꡐ과 ν™œλ™λ„ κ°„κ³Ό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됨


2. μ§€μ—­κ· ν˜•μ „ν˜• κ°•ν™”

  • μ§€λ°© κ±°μ κ΅­λ¦½λŒ€μ™€ μ£Όμš” λŒ€ν•™λ“€μ— μ§€μ—­κ· ν˜• μ„ λ°œ 인원 ν™•λŒ€
  • 고ꡐ μΆ”μ²œ ν•„μˆ˜ μš”κ±΄μ„ μ—†μ• κ³ , 고ꡐ 쑸업생도 지원 κ°€λŠ₯
  • μ§€μ—­ κ°„ ꡐ윑 격차 완화와 μ§€λ°©μΈμž¬ μœ μž… λͺ©μ 

βœ… μ„œμšΈλŒ€·μ—°μ„ΈλŒ€·κ³ λ €λŒ€ 등도 2025학년도에 μ§€μ—­κ· ν˜• 인원 증가 μ˜ˆμ •


3. κ³ κ΅ν•™μ μ œ 반영 μ‹œμž‘

  • 2025λ…„λΆ€ν„° κ³ κ΅ν•™μ μ œκ°€ μ „λ©΄ λ„μž…λ¨μ— 따라
    λŒ€ν•™λ“€μ€ 학생이 μ΄μˆ˜ν•œ κ³Όλͺ©κ³Ό 이수 μˆ˜μ€€κΉŒμ§€ 평가에 반영
  • νŠΉμ • κ³Όλͺ©μ„ 집쀑 μ„ νƒν•œ 전곡 적합성 평가 μš”μ†Œ κ°•ν™”
  • κΈ°μ‘΄ λ‚΄μ‹  평점 μ€‘μ‹¬μ—μ„œ 이수 λ‚΄μš©κ³Ό κ³Όλͺ© μ„ νƒμ˜ νλ¦„κΉŒμ§€ κ³ λ €

πŸ’‘ 문이과 톡합과 λ‹€μ–‘ν•œ ꡐ과 선택이 평가에 μ‹€μ§ˆμ 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있음


4. μ •μ„±ν‰κ°€μ˜ ν˜„μ‹€μ  λ³€ν™” – μžμ†Œμ„œ 폐지 ν™•μ •

  • 2025학년도뢀터 μžκΈ°μ†Œκ°œμ„œ μ „λ©΄ 폐지
  • λŒ€μž… μ „ν˜•μžλ£ŒλŠ” 학생뢀(ꡐ과·μ„ΈνŠΉ·μΆœκ²° λ“±) 쀑심
  • 평가 방식도 μ •λŸ‰+μ •μ„± μš”μ†Œ μ‘°ν•©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λ‹¨μˆœν™”

πŸ“Œ μ§„λ‘œν™œλ™·λ΄‰μ‚¬ν™œλ™ λ“± ν˜•μ‹λ³΄λ‹€ ‘일관성’κ³Ό ‘참여도’ 쀑심 평가


5. μˆ˜μ‹œμ—μ„œ 수λŠ₯μ΅œμ € 폐지 λŒ€ν•™ 증가

  • 수λŠ₯ μ΅œμ €ν•™λ ₯기쀀을 νμ§€ν•˜λŠ” λŒ€ν•™μ΄ 증가
  • 특히 μΈλ¬Έκ³„μ—΄μ—μ„œλŠ” 학생뢀 μœ„μ£Ό μ „ν˜• 쀑심
  • 단, 일뢀 μ˜λŒ€·μ•½λŒ€ 등은 μ—¬μ „νžˆ 높은 수λŠ₯μ΅œμ € μœ μ§€

μš”μ•½ 정리

개편 ν•­λͺ©ν•΅μ‹¬ λ‚΄μš© μš”μ•½
μ •μ‹œ 비쀑 ν™•λŒ€ κΈ°μ‘° μœ μ§€, 수λŠ₯ 쀑심 μ„ λ°œ 지속
μ§€μ—­κ· ν˜•μ „ν˜• μ „κ΅­ 고ꡐ μ‘Έμ—…μž λŒ€μƒ, μΆ”μ²œμ œ 폐지
κ³ κ΅ν•™μ μ œ 반영 κ³Όλͺ© 선택 흐름 평가, 전곡 적합성 κ³ λ € κ°•ν™”
μžκΈ°μ†Œκ°œμ„œ 폐지 학생뢀 쀑심 μ •μ„± 평가, μ„œλ₯˜ κ°„μ†Œν™”
수λŠ₯μ΅œμ € 폐지 ν™•λŒ€ μˆ˜μ‹œ κ°„μ†Œν™” 흐름, 단 일뢀 전곡은 μœ μ§€ κ°€λŠ₯